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 미충족 시 대처 방법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했는데 ‘개인소득 요건 미충족’이라는 연락을 받으신 분들이 계십니다. 개인소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가입이 제한될 수 있는데, 이에 따른 이유와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소득요건 미충족 이유

이유를 알아 보기에 앞서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중 하나인 개인소득요건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요건: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종합소득금액 6,300만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청년도약계좌의 신청 시, 개인소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소득 없음: 해당 심사 기준연도에서 소득이 없는 경우
  • 가입요건 소득 초과: 가입 조건으로 정해진 소득(총 급여액 7,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 국세청 증빙 불가: 국세청을 통한 소득금액 증명이 불가능한 경우



대처 방법


1. 과세소득 확인

국세청에서 확정된 과세소득만 인정하며, 기타 증빙서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과세소득은 국세청 홈택스의 ‘소득확인증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 민원증명 > 소득확인증명서(청년도약계좌 가입 및 과세 특례 신청용)


2. 심사 기준 연도

직전 과세 기간을 산정할 때 보통 6월 말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따라서 6월에 일찍 신청하셨던 분들은 직전 과세 기간(2022년)이 확정 되지 않아 전전년도 과세기간(2021년 1월~12월)을 기준으로 개인 소득을 심사 받았습니다.

따라서 2021년도에 소득으로는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신 분들은 미충족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분들이 2022년에는 소득요건이 충족된다면 2022년도 소득 확정이 난 7월 이후 제신청하시면 직전년도 과세기간(2022년)을 인정받아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2023년 이후 소득

만약 2023년도부터 소득이 생긴 경우는 2024년에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가능합니다.


썸네일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정책입니다. 만약 개인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여 미래의 자산을 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