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갱신마다 보험료 할증하는 원인

자동차보험은 매년 보험료를 재산정하여 적용하게 되므로 매년 보험료가 변동됩니다. 자동차보험료는 자동차의 종류, 보험 가입자의 나이, 운전 경력, 사고 유무, 보험사의 보험료 책정 정책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변동 원인과 무사고 운전자의 보험료 인상

자동차보험료는 1년간 발생한 사고로 인해 지급된 보험금의 많고 적음에 따라 다음 해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인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보험에서와 같이 자동차보험도 여러 사람이 납부한 보험료를 모아 두었다가 사고가 발생한 사람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구조이므로, 내가 무사고이고 보상을 받지 않았더라도 나와 같은 보험에 가입한 그룹의 사람들에게 지급된 보험금이 많다면 추후 기본보험료, 특약보험료 등이 올라가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고가 없는 운전자도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제도

이러한 무사고 운전자의 경우 억울한 측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각 운전자의 가입경력, 사고 유무를 추가로 감안하는 할인할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할인할증 제도는 무사고 운전자는 보험료를 할인하고, 사고가 있는 운전자는 보험료를 할증하여 운전자의 안전운전 습관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적용율 안내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제도는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보험사별로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무사고 운전자는 2년, 3년, 4년, 5년, 10년 이상 무사고 시 할인율이 높아지며, 운전 경력이 짧은 운전자는 할인율이 낮습니다.


※ 4세대 실손의료보험: 급여와 비급여의 차이점과 보장내용 확인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