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원이라도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받는 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은 대출 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이기 때문에, 현재 세대원인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대원이라도 전세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비 세대주를 활용한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신청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의 대출 신청 자격 중 하나는 ‘대출 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입니다. 따라서, 현재 세대원인 경우 대출 신청 자격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예비 세대주를 활용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비 세대주란?

예비 세대주란, 세대원으로 전세대출 신청을 하고 나서 추후 전세대출을 받고 난 뒤에 해당 주택으로 전입을 해서 세대주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현재 세대원이지만 앞으로 독립하여 세대주가 될 계획이라면, 예비 세대주를 활용하여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독립을 하려고 전세대출을 알아보는 경우, 당연히 독립하고 나서 세대주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예비 세대주를 활용하여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신청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대출 한도 및 금리 알아보기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소득 조건 및 증빙서류 알아보기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이용 절차

그러면 구체적으로 신청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 신청시기: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이용절차

1. 대출조건 확인

먼저, 대출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택도시기금 포털 또는 은행 상담을 통해 대출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확인합니다.

청년 버팀목전세대출 취급은행


2. 대출신청

대출 조건 확인 후, 기금e든든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 또는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을 신청합니다.



3. 자산심사 (HUG)

대출 신청 이후, 자산 정보를 수집하고 자산심사를 진행합니다. 이것은 대출 신청자의 현재 자산과 재산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4. 자산심사 결과 정보 송신 (HUG)

자산심사가 완료되면, 대출 신청 시 기입한 신청자 휴대폰번호로 결과 정보가 SMS로 발송됩니다.


5. 서류제출 및 추가심사 진행 (수탁은행)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득심사와 담보물 심사도 진행됩니다.


6. 대출승인 및 실행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 한도를 확인한 후, 대출을 승인받습니다. 승인을 받으면 대출이 실행되며, 세대원은 전세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을 따라서 세대원은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반드시 신청 시기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대출 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가장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